
졸업을 앞둔 시점에 인턴, 신입 등 다양한 서류를 쓰다 보니 CS 지식과 기사 자격증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여름 방학에 수없는 불합격 메일을 받으며 여유있을 때 기사 자격증을 따놓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여 정보처리기사 시험을 응시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컴퓨터 관련 학과를 전공했으며, 금융공기업 취업을 목표로 하고 있는 4학년 취준생입니다!
시험은 7월 17일 서울동부국가자격시험장(뚝섬유원지역) 에서 봤습니다. 컴활 이후 CBT 시험장이 오랜만이라 긴장했는데, 기사 시험 말고도 다양한 시험을 응시하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시험장은 깨끗하고 컴퓨터 상태도 훌륭했습니다!
📢 정보처리기사 출제 기준
https://www.q-net.or.kr/cst006.do?id=cst00602&gSite=Q&gId=&artlSeq=5210765&brdId=Q006&code=1202
출제기준 자료실 상세 | Q-net
www.q-net.or.kr
큐넷 공식 홈페이지에 가시면 최신 출제기준이 업로드되어 있습니다.
1과목: 소프트웨어 설계
2과목: 소프트웨어 개발
3과목: 데이터베이스 구축
4과목: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5과목: 정보시스템 구축관리
으로 총 5과목을 준비하셔야 하며, 과목당 40점 이상을 받고 전체 평균 60점 이상을 넘으셔야 필기 합격입니다.
📖 공부 방법
기간은 5일 잡고 공부했고, 하루에 5시간은 투자했던 것 같습니다. 교재는 가장 유명한 이기적 필기를 구매했는데, 시간적 여유가 없으신 분들은 기출만 계속 돌리셔도 괜찮을 것 같아요.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전자문제집, CBT, 컴씨비티, 씨비티, 기사, 산업기사, 기능사, 컴활, 컴퓨터활용능력, 1급, 2급, 워드, 정보처리, 전기, 소방, 기계, 사무자동화, 정보기기, 제과, 제빵, 한국사, 공무원, 수능, 필기,
www.comcbt.com
아마 정보처리기사를 준비하시는 많은 분들이 CBT에서 기출을 풀고 암기하는 방식을 택하실 것 같습니다. 저는 2021 ~ 2022년의 기출을 계속 반복하고 암기하는 식으로 공부했습니다. 아마 처음부터 어떻게 접근해야할지 고민이 많이 되실텐데, 저는 문제를 풀고 모르는 문제면 해설을 암기하거나 개념서를 찾아보는 방식으로 공부했습니다.
📌정리
지극히 전공자의 입장에서 작성한 후기입니다.사실 저학년 때 (소프트웨어공학, 운영체제, 자료구조, 네트워크) 등 전공 수업에서 배웠던 내용들이 주를 이루었기 때문에 공부하는 데에는 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특히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다뤄보신 컴퓨터 전공자라면, [4과목 :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은 큰 어려움 없이 높은 점수를 받으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아마 코딩테스트도 같이 준비하고 계실 것이라고 생각되는데, [2과목: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정렬, 깊이 우선 탐색, 자료 구조 등 알고리즘에서 많이 다루는 문제가 나오다보니 개념을 정리하고 복습하는 마음으로 준비를 했습니다.
[1과목: 소프트웨어 설계] & [5과목: 정보시스템 구축관리] 는 정말 깊게 암기 했습니다. 저만의 방식을 만들어서 암기하다보니, 아마도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 것 같아요(저는 정말 유치하게 암기하는 편입니다 - CBT문제 해설을 돌리시다 보면 수험생들이 입력해놓은 다양한 해설들이 있는데, 가장 유치하고 머리속에 잘 들어오는 해설법을 택해서 암기했습니다) (ex, 하향식 - stub. 텁텁~하다! -- 정규화: 도부이결다조? -- DCL: GRCR_ CL이 GR하고 CR한다 등)
시험 결과는 시험 종료와 함께 컴퓨터 화면에 나옵니다. 그리고 저는 수험표를 출력해갔는데, 수험표 출력은 크게 중요하지 않은 것 같아요. 모두 준비 화이팅 하시고, 원하는 결과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은 정보처리기사 실기 합격 후기로 찾아오겠습니다!!
'시험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자격증_영어] 오픽(OPIc) AL 독학 후기 (1) | 2023.03.06 |
|---|